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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향기 마케팅
작성자 에어아로마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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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1-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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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지갑을 노린다.” 향기 마케팅


충동구매, 향기마케팅 집중 분석

“향기가 당신의 지갑을 더 쉽게 열리게 한다.”


충동구매를 부추긴 것은 바로 ‘향기’? 향기 전문가들은 기업들에게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향기’에 주목하라고 충고한다. 향기는 어떻게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킬까? 정말 향기가 우리의 지갑을 열게 만들까? 최근 주목받는 ‘향기 마케팅’의 진실을 밝힌다.


“그가 연단으로 오르자, 그의 몸에서 향기가 사방으로 퍼져나갔다. 향수 냄새를 맡은 사람들의 얼굴 표정과 태도, 감정 등이 달라지는 것이 눈에 보였다.”

                                        -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소설 ‘향수’에서 -

“향기가 당신의 기분을 좋게 했다면 당신의 지갑은 더 쉽게 열릴 것이다”

-모넬화학감각연구소 파멜라 박사-

“향기가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이를 적극 활용 해야한다”

-TIME 紙 2006. 10. 16-


 

모넬화학감각연구소 파멜라 박사는 “향기가 당신의 기분을 좋게 했다면 당신의 지갑은 더 쉽게 열릴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향기 전문가들은 기업들에게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향기’에 주목하라고 충고한다. 향기는 어떻게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킬까?


정말 향기가 우리의 지갑을 열게 만들까? 최근 주목받는 ‘향기 마케팅’ 의 과학적 진실을 밝힌다.


삼성뿐 아니라 소니,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억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향기에 주목한다.


‘향기가 추억을 불러온다.’라는 프루스트 현상과 같이 향기와 기억의 특성을 마케팅에 적극 응용, 자사의 테마향을 지속적으로 매장에 뿌려 향기와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하나로 연결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에게 향기만 맡아도 그 기업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서다.


뉴욕 소호에 위치한 향기 컨설팅 회사 ‘드롬’ 의 세계 기업 브랜드 향 제조 과정을 통해 그 은밀하고 비밀스런 현장을 공개한다.


하지만 기업의 향기 마케팅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우유 회사는 버스정류장에 쿠키향을 설치했다가 단 하루 만에 시민들의 항의로 향을 제거했다.


워싱턴주립대 소비심리학자 에릭 교수는 기업들의 무차별 향기 마케팅을 감각의 폭격에 비유한다. 향기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은밀하게 나의 소비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세계적 기업들이 브랜드 향을 만드는 이유는?


프루스트 현상 - 향기가 추억을 불러온다.

사람은 누구나 냄새에 얽힌 자기만의 특별한 추억, 오랜 기억이 있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냄새를 통해 과거의 일을 기억해내는 것을 ‘프루스트 현상’이라 한다.


과연 기억과 향기 사이에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일까?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향기가 추억을 불러온다’ 라는 이야기에 주목, 그 과학적 진실을 밝혀내고 있다.


삼성, 소니 등 세계적 기업이 테마 향을 만드는 이유는?

삼성 뿐 아니라 소니,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억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향기에 주목한다.


프루스트 현상과 같이 향기와 기억의 특성을 마케팅에 적극 응용, 자사의 테마향을 지속적으로 매장에 뿌려 향기와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하나로 연결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에게 향기만 맡아도 그 기업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서다.


뉴욕 소호에 위치한 향기 컨설팅 회사 ‘드롬’ 의 세계 기업 브랜드 향 제조 과정을 통해 그 은밀하고 비밀스런 현장을 공개한다.


향기로 넘쳐나는 세상, 부작용은 없는가?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우유 회사는 버스정류장에 쿠키향을 설치했다가

단 하루 만에 시민들의 항의로 향을 제거했다. 워싱턴주립대 소비심리학자 에릭교수는 기업들의 무차별 향기 마케팅을 감각의 폭격에 비유한다.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은밀하게 나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향기, 지배당할 것인가? 즐길 것인가?



<업종에 어울리는 향 고르기>


라벤더 향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무난한 향으로 의학적으로 진정·안정 효과가 있음. 병원에서 사용하면 좋음.


페퍼민트 향 우리가 잘 아는 박하 향으로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고 사무능률을 향상시키며 실수나 졸음을 방지함. 슈퍼마켓이나 연구실, 사무실, 기획실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커피향 블랙 커피 향 밀크 커피 향, 헤이즐넛 향 등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어 있음. 커피 전문점, 레스토랑, 제과점, 호텔 커피숍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칼루아 커피 향은 칵테일 바에 어울림.


과일 향 은은하고 부드러운 레몬 향은 어느 점포나 잘 어울리며 자몽 향은 슈퍼마켓·청과물점, 망고 향은 여행사· 슈퍼마켓·레스토랑·생과일 전문점, 시트러스(감귤) 향은 스포츠센터·헬스클럽·사우나 탈의실·볼링장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소나무 향 시원한 소나무 향은 가구점이나 종묘상가, 철제취급점 등에 사용하면 좋음.


꽃 향 목련 향은 오랫동안 사랑 받는 향으로 꽃가게·각종 서비스업·여성 의류점 등 여성 고객이 많은 점포, 자스민 향은 무난한 향이므로 업종 구분 없이 사용해도 좋고, 장미향은 고전적인 향으로 각종 서비스업·의류매장·가정에서 사용하면 좋음.


초콜릿 향 향 만으로도 군침이 도는 맛있는 향기인 초콜릿 향은 빌딩 안내소, 슈퍼마켓, 초콜릿 가게, 아이스크림 가게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코코넛 향 고소하고 달콤한 코코넛 향은 여행사,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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