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Aroma story

Aroma story

아로마스토리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널리 행해지는 대체 암치료 행위
작성자 에어아로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5-2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21
 

8. 널리 행해지는 대체 암치료 행위

 

다양한 종류의 대체치료법들이 언론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인되지 않은 암치료에 대한 정보는 미국 암협회 (American Cancer Society), 미국 임상 종양 협회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건강기만을 대처하는 국가위원회 (The National Council against Health Fraud), 식의약품청 내의 소비자담당처 (Office of Consumer Affairs of th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미국 소비자 협회 (National Consumer League) 등에서 얻을 수 있다.

 

다음에 소개된 항목은 미국의 암환자들이 의사에게 흔히 요구히는 몇가지 대체 암치료법이다.

 

(1) 항암물질

 

가장 논란의 여지가 되고 있는 것으로 대체의학자들이 사용하는 것 중에 항암 물질이 있다대체의학자들은 이 항암물질이 자연적으로 암으로 보호하는 것으로 Stanislaw Burzinski라는 폴란드 과학자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말한다. 그는 정상인의 혈액과 뇨에 있는 단백질 분해 조각 (peptide)이 암환자에게서는 관찰되지 않는다고 주장한고, 이들 단백질 조각들을 A2, A5, A10, AS2-1이라고 이름 붙였다.

 

미국암협회 (National Cancer Institute)에서는 뇌에 생기는 암의 일종인 교세포종과 성상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기 실험을 통해 이 물질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를 하는 동안 사망한 대상환자가 너무 많아서 실험은 곧 중단되고 말았다.

 

(2) 상어연골

 

상어연골이나 다른 연골성분 상품들이 대중매체를 통해서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으며, , , 상어, 닭으로부터 추출된 다양한 종류의 연골 상품들이 미국의 건강 식품가게에서 팔리고 있다. 이중 상어연골은 미국 전역에서 5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매년 팔리고 있으며 이를 구입하기 위해 개인 당 평균 7000$를 지출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암환자들이 많은 돈을 지출해 상당한 돈을 쓰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연골 성분의 안정성과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시급하다.

 

상어연골에 대한 지지자들은 연골에 함유된 매우 소량의 물질이 혈관형성을 억제하여 암 전이를 막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NCI Liotta TIMP라고 불리는 단백질도 항암 기전에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TIMP metalloproteinase라고 불리우는 단백질 분해효소로서 암세포가 주위 조직을 침범하는 것을 막는다고 생각된다.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상어연골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결과가 곧 나올 것이며, 임상시험 결과가 암환자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판명된다면 이 방법은 더 이상 대체치료법이 아니라 공인된 의학치료법으로 인정받아 의사들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임상시험결과에서 효과가 없다고 판정된다면 상어연골은 건강보조식품으로 남게 될 것이다.

 

(3) 면역증강 치료법

 

미국 기술평가협회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의 자료에 의하면 Lauren Burton에 의해서 발전된 면역 증강 치료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체 암치료에 속한다. 또한 이 치료법은 가장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이 치료법은 조작을 가한 혈액을 날마다 수혈하는 실험적 면역 요법의 일종인데, 이 치료를 하면 암세포에 대한 항체가 암을 공격하고, 암을 추적해내는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방해하는 단백질을 풀어 주어 환자의 면역능을 증가시켜 준다고 설명한다.

 

치료받은 많은 환자들의 체험담과, 암이 저절로 없어졌다는 예, 생명 연장, 그리고 삶의 질 개선에 대한 소문은 무성하지만, Burton의 치료의 방법과 결과에 관한 문서기록은 거의 없다. 의학적 치료방법이 공인 받으려면 많은 임상시험을 거치면서 기록을 남기는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다. 기록이 전혀 없어 신빙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환자들은 엄청난 재산과 시간을 희생하고서라도 이 치료를 받고 있다.

 

(4) 714X

 

네슨이라는 프랑스인은 암세포는 질소가 부족하며 따라서 질소를 받으면 정상세포가 될 수 있다는 가설을 내 놓았다. 네슨의 치료방법은 714X라는 질소와 장뇌의 혼합물을 환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장뇌는 714X가 복부 내에서 질소가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714X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네슨은 소마토스코프라고 명명한 그가 발명한 특수 현미경을 사용했다.

 

이는 암시야 현미경의 한 종류로 보통 현미경으로는 볼 수 없는 생명체를 잘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환자들의 증상의 호전을 소마티드라 불리우는, 그가 소마토스코프로 관찰한 물질들의 상태를 통해서 관찰했다. 많은 미국인들이 714X를 암을 치료하기 위한 대체 요법으로 사용했다.

이 치료법은 여러 병원에서 사용되었지만 네슨은 어떠한 임상실험도 시행되는 것을 거부하였다.

 

(5) 에시악

 

에시악은 미국 원주민이 사용하던 약초요법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이 물질은 카이스 (Caisse; Essiac Caisse를 거꾸로 쓴 것이다.)라는 온타리오의 간호사에 의해 처음으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유방암에 걸린 시골 부인이 미국 원주민 치료사에 의해 암이 나았다고 하는 얘기를 듣고 감명을 받았 카이스는 시골에 클리닉을 설립하고 1942년 캐나다 의료 당국에 의해 강제로 문을 닫기까지 수천 명의 환자들을 치료하였다.

그녀는 생전에 절대로 그녀의 비법을 누구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다.

1982년 캐나다 정부는 에시악이 암에 효과가 있다는 어떠한 임상적 증거도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럼에도 캐나다 보건 복지부(Health and Welfare Canada;미국의 식품의약국과 상응하는)는 캐나다 응급 의약 감시국(Canada's Emergency Drug Regulation)의 산하에서 에시악이 합법적으로 말기 암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다고 승인했다. 현재 에시악은 캐나다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에시악과 더불어 비슷한 계통의 물질들이 미국에서 암암리에 유통되고 있다.

 

물론 미국에서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대체 암치료에 대한 미국 국립보건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몇가지 다른 종류의 에시악 상품이 있으며 제각각 자기가 정통 카이스의 공식에 따른 유일한 에시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LA의 지압사인 그룸에 따르면 에시악은 4가지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숫양, 우엉, 느릅나무의 속 나무껍질, 칠면조풀이 들어갔다는 에시악은 북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6) 호크세이 치료법

 

호크세이 치료법은 대체암 치료법중 가장 오래된 것 중의 하나이고 아직도 치료의 효능에 대해서는 말이 많다. 호크세이 치료법은 미국 원주민 의술에서 유래했다고 믿어지는 강력한 약초들을 혼합하여 사용하지만, 에시악과의 관련성은 잘 정립되지 않았다.

 

호크세이 치료법과 에시악 모두에서 공통된 약초가 포함된 건 사실이다.

호크세이는 1900년도 초에 무자격 의료전문가로 활동하며 남부에서 몇 가지의 암 치료약물을 팔았다. 그는 그의 약품이 그의 아버지와 조부로부터 전수받은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그의 치료법을 1950년까지 공개하지 않았다. 결국 미당국은 그의 병원을 페쇄시켰으나 호크세이 치료법은 멕시코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호크세이는 그의 약초성분 중에서 일부 성분은 암을 괴사시키고 나머지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시킨다고 주장했다.

 

호크세이 국소요법 : Hoxey의 비법은 연고와 약초를 혼합한 것이었다. 국소 치료법은 염화아연 안티몬, 삼화황, 혈액성분을 함유한 것으로서 암을 부식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약은 주로 피부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으며 효과에 대해서 상반된 주장이 나왔다.

 

전신 치료법 : Hoxey의 치료법에서 요오드화칼륨과 나무껍질에서 추출한 카스카라에 덧붙여 갖가지 약초가 사용되었다. 주요 약초는 자리공 뿌리, 우엉 뿌리, 매발톱 나무열매, 가시나무 껍질, 따끔따끔한 재 등이다.

 

(7) Coley의 독소

 

Coley의 독은 의학적으로 정치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100여 년전, 뉴욕 암병원의 정형외과의였던 William Coley가 암환자에게 세균을 감염시켜 고열반응과 함께 스스로 암 세포와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증강시킨다는 논리로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하였다. 그가 사용한 것은 화농성 연쇄상구균과 세라티아의 죽은 균이었다. Coley의 독소는 베이징 아동병원과 독일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이 치료법의 효능을 말해주는 임상 평가서는 보고된 적이 없다.

 

(8) MTH68

 

MTH68백신은 바이러스질환과 암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알려진 생물물질로서 면역 요법의 일종이다. 헝가리계 미국 내과의인 Lasvlo K. Csatary에 의해 개발된 MTH68치료는 기본적으로 병을 일으키지 않는 바이러스들이 암의 성장을 방해하고 위험한 바이러스들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생각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MTH68은 파라믹소바이러스라는 닭의 뉴캐슬 병을 일으키는 생균백신이라고 알려져 있다. 가금류에서 뉴캐슬병은 급작스런 고열을 일으키는 매우 치명적인 질병이다.

그러나 사람에게서는 일시적인 급성 각막염만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Csatary의 설명에 따르면 MTH의 효능은 많은 암이 바이러스기원이라는 그의 믿음에서 기원한 것이다. 그러나 그 외에는 아무런 과학적 뒷받침이 없다.

 

(9) 이스카도

 

이스카도는 mistletoe라 불리우는 겨우살이 식물의 일종에서 추출한 액체 물질이며 60년이상 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이스카도는 복잡한 혼합물로서 세포 독성 효과와 면역체계 자극 효과라는 두 가지 기전을 사용해 암에 대항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많은 연구가 독일에서 선행되었고 또한 새로운 연구가 그곳에서 시행되고 있다.

 

미국국립암연구소에서는 이 연구가 1기와 2기의 악성 흑색종 절제 후 환자를 대상으로 인터페론alpha, beta, 이스카도, 그리고 아무 치료도 하지않는 군으로 나누어 행한 제3상 임상시험이라고 발표했다.

 

(10) Revici 화학요법

 

90세의 로마태생 뉴욕내과의인 Emmanuel Revici는 생물학적으로 환자마다 적합한 화학요법을 발전시켰다. 그의 치료의 기본은 질병이라는 것은 인체내의 이화작용과 동화작용의 부조화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생각에 기원하고 있다. 따라서 한쪽으로 인체가 치우치면 병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의 선택여부는 어떤 상황이 보다 우세한가에 달려 있다.

 

이화 작용이 우세한 환자는 스테롤과 지방산 (음전하를 띤)과 반응하는 양전하를 띤 물질로 치료를 받는다. 반면 동화작용이 우세한 환자는 지방산 및 지방산의 대사를 증진시키는 물질로 치료를 받는다.

 

동화작용이 강한지 (sterol이 많은), 이화작용이 강한지 (지방산이 많은) 판단하기 위해 환자는 몇가지 테스트를 거쳐 어떤 체질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마른 사람은 이화상태일 가능성이 많고 뚱뚱한 사람은 동화상태일 가능성이 많다. Revici는 또한 여성이 보다 동화작용이 강하고 남성은 이화작용이 강하다고 생각했다. 여러 테스트에 기초하여 각각의 화학요법이 개인에게 맞게 짜여진다.

 

그의 치료법의 특성 때문에 치료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환자-대조군 연구를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현재까지 이 치료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어떠한 후향적 연구도 실시된바 없다. 미국 국립의료원의 대체의학국에서 전향적 연구를 하려고 하였으나, 기록이 부족하고, 그의 치료법이 완전히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11) 정신-신체의학

 

언론과 문학작품들에서 암,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다른 질병에 대해서 환자들이 갖는 감정적인 정신적 또는 정신적인 필요성이 언급되어 왔다. 환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당한 수의 환자 부양 기관들이 부상했다. 미국암협회에서는 환자들이 미국암협회의 지지단체나 병원산하 단체 등과 접촉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갖춰놓고 있다.

 

이밖에도 국립 암극복연합 (National Coalition for Cancer Survivorship), 뉴욕의 유방 및 난소암 부양단체 및 수많은 단체들이 공인된 암치료와 조화를 이루면서 암환자들을 돌봐주고 있다.

 

(12) Simonton 치료법

 

어떠한 단체나 기관들은 암이 방사능 요법이나 화학요법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 상상으로 치유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중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는 1970년대 말 O. Carl Simonton이라는 방사선 종양학자와, Staphaney Simonton라고 하는 정신치료자의 주장이 있다.

 

이들 부부는 '다시 낫는 길 (Getting well again)'이라는 저서에서 상상과 정신과 치료를 이용한 그들의 임상 치료 실례들을 담았다. 이들의 근거는 암이 개개인의 성격과 정신적 특성에 따라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안정과 정신적인 상상이 암환자들로 하여금 건강을 회복하고 그들의 생활방식을 바꾸도록 하는데 기여한다고 그들은 주장했다. 이 방법은 처음에는 공인 치료법에 대한 보조요법으로 제시되었으나, Simonton은 이 치료방법이 직접적인 항암 효과가 있다고까지 말하기 시작했다.

 

Simonton의 상상치료는 일정한 동안의 안정 기간을 필요로 한다.

 

안정을 취한 뒤에 환자들은 암을 약하고, 조직화되지 않은, 부드러운 덩어리라고 생각하도록 지시받는다. 의학적 치료법이 강력하고 효과적이며, 암을 축소시킬 뿐 아니라 환자가 질병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상상한다. 환자들은 그들의 백혈구를 움직여 나쁜 세포를 공격하는 상상을 통해 그들의 면역 시스템을 작동시키도록 장려된다.

 

또한 죽은 암세포가 몸안에 하나도 남아있지 않을 때까지 자연적으로 몸밖으로 배출되는 모습을 환자는 영상화한다. 그리고 나서 환자들은 자신의 모습을 건강하고 힘이 넘치는 모습으로 그린다.

 

Simonton은 암환자들이 이과정을 하루에 3번 반복하도록 했다.

 

Simonton은 이러한 안정과 상상의 반복이 환자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덜 갖게 하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며 삶에 대한 태도를 바꾸고, 의지를 강하게 해준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밖에 그는 이 방법이 우울증과 절망에 맞서 자신감을 얻게하고 낙관적인 자세를 길러준다고도 했다. Simonton은 결과적으로 이러한 치료가 상당한 삶의 연장을 가져온다고 했지만 그들이 주장의 근거로 제시한 데이터는 환자생명 연장에 기여했을 수 있는 다른 요소의 영향을 배제하지 못했기 때문에 증명에 실패했다.

 

(13) Bernie Siegel

 

뉴 헤이븐의 내과의사 Bernie Siegel 1978년에 '예외적인 암환자 치료법'이라는 프로그램을 창설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환자의 변화와 치유를 가져오는 따뜻하고 안전한 치유적인 접근법'이라고 설명했다. Siegel의 프로그램은 환자들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치유력을 일깨우기 위해 환자들의 꿈과 그림, 상상력을 이용했다. 그래서 그는 환자들을 '예외적인 환자-전혀 예기치 않게 좋아지는 환자를 일컫는'로 만들고자 했던 것이다.

 

이러한 치료법은 공인치료법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의학적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치료의 참가자들에게는 어떠한 의학적인 조언도 해주지 않았다.

Gellert G Mexwell R, 그리고 Bernie Siegel은 이러한 치료법이 유방암 환자의 생명을 유의하게 증가시켜주지는 않는다고 발표했다.

 

(14) 사회복지 암치료 프로그램

 

사회복지 암치료 프로그램은 1985년에 캘리포니아의 볼리나스에서 시작되었다.

 

한 그룹당 8명에서 12명 정도 환자들을 배치한 1주일 동안의 피정은 환자들이 스트레스를 이기고 두려움과 고통과 죽음에 대한 걱정을 없애며 삶의 질 또한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피정의 가장 큰 목적은 환자들 스스로 그들의 상태를 최상으로 할 수 있는 조건을 찾는 것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암치료에 관한 저서들과 기사들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생활 습관의 변화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개인의 감정 표현을 장려할 수 있도록 하루하루 계획을 짬으로서 이루어졌다. 지시자들은 운동과 건강식, 충분한 안정, 개인 감정 표현 장려, 암에 관한 정보 제공, 그리고 간호가 스트레스를 없애고 환자로 하여금 그들에게 가장 알맞은 생활 방식과 치유 과정이 무엇인지 판단하게끔 도와준다고 믿었다.

 

대부분의 참가 환자들은 여자들이었다. 일반적으로 참가자들은 의사들과 다른 건강 보조인, 그리고 이전 참가자들로부터 치료에 관한 정보를 미리 들었다. 참가자들은 먼저 이 치료의 개요를 잘 이해해야 하고 속한 그룹과 잘 협력하며 그들 스스로를 돌볼 수 있도록 지시받았다. 한편 환자들은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하고 이 프로그램이 절대 그 자체로 완벽한 치료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했다.

 

이러한 정신적 치료가 전이 유방암을 가진 환자들의 생존률을 증가시키고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지 평가하기 위한 시도가 여러번 행해졌다. Spiegel의 연구팀은 매주 90분 동안의 간호와 통증 경감을 위한 자가 최면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했다. 간호는 1년간 지속되었고 정신과의사나 사회 사업가,그리고 유방암 관해 상태인 치료사에 의해 행해졌다.

 

86명의 전이 유방암을 가진 여자 환자들이 단순한 치료만을 받거나 아니면 정신과 치료를 같이 받는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어 50명이 정신과치료를 받았고 36명은 받지 않았다.

 

2그룹의 환자들은 연령과 결혼 여부, 수술방법, 전이 정도, 유방절제 수술 횟수, 운동량, 그리고 치료횟수에 따라 짝짓기 되었다. 처음 진단할 때 2그룹은 병기가 서로 틀려 정신과 치료를 받는 그룹에서는 말기 암 환자가 더 적었다는 이론적인 문제가 있었으나, 모든 환자들은 암이 이미 전이되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인자도 예후를 결정하지 못하며 모두 동일한 예후를 가질 것이 예상되었다.

 

그리고 처음 암이 전이되었을 때부터 병원에서 진단 받기까지의 기간은 병기와 상관 관계가 있었지만 다른 어떤 생존 변수도 병기와는 상관이 없었다. 나아가 통계분석은 치료를 받은 그룹과 안 받은 그룹사이에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n=70; p<.0001), 병기는 생존률과는 별로 상관이 없다는 사실을 밝혔다.

 

간섭인자를 무작위로 배정한 결과, 치료를 받은 그룹의 생존기간은 평균 36.6개월이었으며, 반면 대조군의 생존기간은18.9개월이었다. 정신과 치료 종료 후 8개월이 되자 2그룹간의 생존기간차이는 더 뚜렷해졌다. Spiegel 연구팀은 정상적인 생활 유지와, 의사 및 가족간의 유대, 죽음에 대한 공포의 직시와 극복을 강조했다.

 

비록 이 연구가 다른 생존 변수들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연구 대상환자 수가 너무 적었다는 점에서 애매한 면이 있지만 이 결과는 암과 다른 질병을 치료하는데 환자 부양프로그램이 꼭 포함시켜야 한다는 자극을 주었다.

 

많은 환자들이 대체 치료 요법이 삶의 질 향상에는 도움이 된다고 말했으나 항상 그런 것 만은 아니었다. Cassileth 연구팀은 펜실베니아 대학병원과 샌디에고의 리빙스톤 휠러 병원에서 전이했거나 재발한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간균, 채식, 그리고 커피 관장을 통한 효과를 평가하였는데 이런 치료를 하지 않은 집단과 비교하여 생존기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분명한 사실은 공인된 의학적 치료를 받은 그룹에서만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같은 결과가 대체 치료의 한 단면만을 반영한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대체 치료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주장은 믿을 수 없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byte

비밀번호 OK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