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Aroma story

Aroma story

아로마스토리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감기,기침에 대한 아로마 향기치료법
작성자 에어아로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5-2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6
 

감기,기침에 대한 아로마 향기치료법                       

아로마라고 하는 말은 향기를 뜻하는 전문용어이다. 따라서 아로마 향치료란 향을 가지고 인간의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어떻게 향기로운 냄새로 사람의 질병을 치료할수 있을까?
그러나 100% 순수한 천연 식물성 아로마 향오일들이 자연스럽게 흡입하게되면 우리의 코 끝에 분포되어있는 후각신경에 향입자들에 접촉되어 대뇌에 연결이 된다는 것을 알면 의문이 쉽게 풀린다. 즉 변연계라고 불려지는 곳에 도달하여 신경화학물질들이 분비되게하는데 예를들면 장미향이나 자몽향등은 엔돌핀을 만들어 통증과 스트레스를 없애준다.
아로마 향치료는 이미 5천년전 고대 이집트에서 미이라를 만드는데 살균방부효과로 사용하였고 이후 17세기후반부터 20세기까지 향오일의 화학성분과 약리작용이 밝혀지고 정식으로 아로마 향치료법이 정립이 되었다.
아로마 향치료는 외국의 경우 각 대학 및 병원에서 아로마 향연구 및 치료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신경정신과적 질병으로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에서부터 피부과적인 여드름, 습진 그리고 노화성 피부, 여성질환, 순환기 장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예를들면 자스민향과 네롤리향은 우울증을 개선시켜주고 마조람향은 불안증을 해소시켜준다. 박하향은 정신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양국화향과 유칼리향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균에 대한 살균력이 아주 강하여 감기, 인푸루엔자, 기관지염, 무좀이나 기타 염증에 등에 사용한다.
최근에는 항암치료, 신장투석, 방사선 치료중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줄여주는데 응용해서 이용되고 있다.
아로마 향은 특히 성기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페로몬이라고 하는 성기능 유발성 홀몬의 분비와 촉진을 유도하여 기능을 개선시켜준다.
아로마 향은 비단 인간의 질병치료뿐만이 아니라 환경과 생활에도 변화와 영향을 주는데 예를들면 아로마향을 발산시키므로해서 사무실의 업무능력이 향상되고 백화점의 판매량이 늘어났다는 사례들이 그것이다.
치료방법은 가장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아로마 향오일을 선택해서 치료하는데 이때 한가지 오일이나 2-3가지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시너지오일(혼합상승효과가 있음)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킬수있다.
아로마 향을 피부에 마사지하여 흡수시키는 아로마 마사지법을 이용할때는 반드시 케리어오일이라고하는 식물성 오일로 희석해서 사용해야한다. 아로마 향오일은 고도로 농축된 원액이기 때문에 그대로 피부나 연약한 점막에 사용하면 자극을 받아 부작용을 일으킬수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사용방법은 뜨거운 물이 들어있는 그릇에 아로마오일을 2-3방울을 떨어뜨려 거기서 발산되는 향을 흡입하는 방법이나 아로마 램프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는 거즈나 수건, 티슈에 1-2방울 떨어뜨려 코에 대고 심호흡하거나 솜뭉치에 오일을 적셔 라디에이터위에 올려놓아 자연스럽게 공기중에 퍼져나가게 하기도한다. 목욕에 이용할수도 있는데 욕조에 5-10방울의 오일을 떨어뜨리고 온몸을 담그고 있으면 증발되는 오일이 코로 흡입되고 또 피부를 통해 스며들어 효과를 발휘하게된다.
아로마 치료에 대한 많은 성과가 논문과 임상사례로 발표되어왔는데 특히 시험능력향상, 항우울작용, 진통효과, 기역력 증진, 불면증 해소, 편두통치료, 거식증치료, 스트레스관리측면에서 뚜렷한 효과들을 보고하고 있다.
기타 라벤더향과 페퍼민트향은 각성과 자극효과가 있어 작업능률을 높여주며 수험생의 정신집중이나 컴퓨터작업후의 스트레스등에 응용하고있다.
아로마 향치료에는 특별히 주의할점은 없으나 임산부와 어린아이들에게 사용할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과 도움을 받도록하며 향오일을 입으로 복용하는 방법은 절대금물이라는 것을 유념해야한다.
다음은 감기,기침에 대한 아로마 향기치료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감기에는 유칼립투스와 박하향 그리고 백리향 오일이 좋다. 이 오일을 3-5방울을 물에 타서 아로마 렘프에 올려 놓고 증발시켜 호흡하는 램프확산법을 이용하면 좋다.
흡입법으로는 각각 15방울씩 섞어 이중 3-5방울을 더운물이 담긴 그릇에 떨어뜨려 수건으로 머리를 덮고 눈을 감은 상태로 흡입한다.
증발법이외에도 목욕 법으로는 각각 10방울씩 섞어 목욕물에 붓고 10분간 목욕한다.
마지막으로 소나무향과 유칼리향을 각각 5방울씩 섞어 15ml의 마사지 오일에 섞어 가슴에 마사지하는 마사지법을 활용하면 기침이 멈추고 감기를 치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한국아로마테라피 오홍근 협회장 기사 발췌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byte

비밀번호 OK CANCEL